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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부담안길듯... "서울교통공사 사장공모 특정인봐주기논란 "

서울교통공사 사장, 이사, 감사 공모 공직자 윤리법위반 논란 철저히 규명되야...
행안위 A의원 인사혁신처 질의.. 인사혁신처는 묵묵부답

 

국내 최대 규모의 지하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 사장, 감사, 이사 선임을 위한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특정인 봐주기 의혹 논란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도 부담을 안길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지금 서울교통공사 사장, 감사, 이사 선출과정에서 서울시 서울교통공사 내부에서조차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는 말이 나온다. 공직윤리를 심사하는 인사혁신처는 지난 22일 행안위 A의원실에서 공식질의 했으나  답변이 없다는 것이다. 

 

공사 관계자는 "신입사원을 뽑을 때도 공고일을 기준으로 모든 자격을 갖춰 준 사람들 중에서 선발한다. 자격증이 공고일까지 발급된 것만 인정한다"라며 "공사 사장에 응모하겠다고 생각했다면 사전에 정부공직자윤리위 심사를 받아 취업승인이 떨어진 상태에서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기다려주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라고 말했다. 

 

A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 사장 공모 이전에 인사혁신처에 미리 자격여부를 알고 공모해야하는 것인데, 공모를 진행하면서 자격여부를 변경하거나 따지는 것부터 문제가 있다.

 

5년이상 해당업부 퇴직후 3년이내 동종업계로 갈수없다는것을 당사자도 알고 있을텐데 업무관련성이 명확한 당사자가 공모에 참여한것 자체도 무슨의도 인지 모르겠다. 이런 사항들은 문제점을 분명히 가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울교통공사 이사회는 운영 규정에 따라 서울시장이 지정한 교통기획관과 재정기획관이 당연직 이사(비상임)로 참여한다. 사장 선임을 임원추천위원회 또한 서울시장 2인, 시의회 3인, 이사회 2인을 추천을 받아 총 7인으로 구성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까지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으로 교통기획관을 지휘·감독했던 A씨와 전 시의원 B씨가 '퇴직 공직자 취업제한 제도'의 취지에 역행하면서 사장과 감사에 지원한 것에 대해 뒷말이 무성하다. 
 

인사혁신처가 서울교통공사사장에 공모한 B씨 공직윤리법상 제한대상임에도 행안위 질의에도 왜 묵묵부답을 할 수 밖에 없는지를 알수 있는 대목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지하철 1~8호선, 9호선 2·3단계 구간(275역, 289.1km)을 운영하는 세계적 규모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이다. 매일 70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교통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글로벌 도시 서울의 발전과 변화를 위한 서울교통공사의 여정이 앞으로도 계속되기 위해선 인사혁신처의 서울교통공사사장 선정도 시민들의 많은 사랑과 관심, 격려, 공정과 상식에 기반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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