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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양군 찾아가는 친절서비스 교육...기관 방문 현장 교육

  • 등록 2013.05.20 14:52:00
▲ © 충남도민일보
[청양=충남도민일보] 청양군(군수 이석화)에서는 주민에 대한 친절서비스 품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 상시 주민접촉기관인 10개 읍면과 2개 직속기관 등 12개 기관을 방문 찾아가는 친절교육을 실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지난 5월 13일 오전 대치면사무소와 오후 장평면사무소를 시작으로 오는 5월 24일 보건의료원에 이르기까지 계속된다.

친절교육 강사는 친절서비스 실무담당자인 명제협 민원봉사실장과 정진설 민원담당으로 실무를 하면서 직접 체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현실감있게 실천위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금번 교육은 ‘주민기대에 부응하는 친절서비스 향상’이라는 주제로 실시되고 있는데 방문하는 주민에 대한 맞이, 처리, 배웅의 단계별 응대요령에 대해 나쁜 사례와 좋은 사례로 구분해 실습을 병행실시하고 있다.

또한 주민에 대한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마인드 정립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부문 개선에 노력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행정의 주민에 대한 표출은 주민과의 접점 즉 터치 포인트 위치에 있는 일선 공무원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새롭게 인식하고 주민의 관점에서 품격 높은 친절서비스를 실천할 것을 다짐하는 결의문 낭독을 하고 전 직원이 실천 서명을 하고 있다.

청양군에서는 자체특수시책으로 3대 민원서비스 혁신 ‘최선의 친절서비스, 고객의 시간과 비용절감, 찾아가는 서비스’ 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주5일 자원봉사 민원도우미제를 운영해 방문주민에 대한 사무실 안내, 신청서 대필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전화 한통이면 민원서류를 발급해 노약자 가정까지 배달해 주는 민원배달제 시행하고 있다.

또한 주민에게 가장 모범적으로 친절봉사한 공무원을 매월 1명씩 선발하여 표창하는 베스트 친절공무원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청양시장에 이동민원실을 설치해 민원발급기를 통한 민원서류 발급과 민원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장도 보고 민원도 처리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주민의 입장에서 고품질 친절서비스에 변화하는 자세로 앞장 서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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