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씨씨팜, 로컬푸드 직거래 유 통 방식 다양화

  • 등록 2014.08.14 17: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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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연호기자

천안 유통사업단 씨씨팜(대표 김지동)의 천안꾸러미 소비자들이 12일 화성선인장농장과 차령여주 오크라농장에서 도ㆍ농교류 활성화를 위한 농촌문화체험행사를 가졌다.

21개 농가에서 협찬하고 50여명의 소비자가 참가한 가운데 화성선인장의 다육이 체험, 차령작목반의 여주 오크라 수확체험를 가졌다.

체험장은 지난 해의 효덕목장 썬러브치즈만들기, 허브파라디이스의 향초 만들기, 양곡리 솟대마을 마을기업의 청청陽두부 맛보기에서 올해는 화성선인장의 다육이 체험, 차령작목반의 여주 오크라 수확체험으로 바뀌었고, 참여 인원은 지난해 42명(성인), 올해는 자녀동반 50여명이 참가했다.

체험 후 체험프로그램 만족도 및 인식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참여자의 만족도는 ‘만족한다’와 ‘매우만족한다’가 지난해와 비슷하게 87%(90)로 나타났고, 인지도 상승 효과, 도ㆍ농교류 활성화 역시 90%(97.5), 93%(95)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참여하고픈 소비 방법으로는 꾸러미배송 32%(40,) 로컬푸드 직매장 19%(22.5)로 지난해 보다 낮아졌고, 직거래 장터 23%(15), 인터넷쇼핑몰 23%(7.5)로 지난해 보다 훨씬 높아졌다.

이는 꾸러미배송의 정해져 있는 선택권과 원거리 직매장의 불편함 보다는 편리한 인터넷쇼핑몰과 볼거리가 있는 정례 직거래 장터로 선호도가 옮겨진 것을 알 수 있다.

김지동 대표는 “로컬푸드 직매장이 대폭 증설되어 우리지역 생산물 구매하기가 편리해졌으면 하는 의견과 다양한 홍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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