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충남도민일보]충남소시모(신미자대표)는 18일부터 22일까지 건강기능식품 교육 200명대상과 시장조사시 150명을 대상으로 로컬푸드 직매장 구축 및 예약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설문조사 실시했다.
소시모에 따르면 그 결과 지역농산물(로컬푸드)을 구입하는데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농산물의 신선도라는 결과가 전체의 51%가 나왔으며, 로컬푸드 구매방법으로는 직매장을 이용한다라는 것이 전체의 63%가 나왔다고 밝혔다.
또,신선도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면 눈으로 직접 보고 생산자를 확인하며 구입할 수 있는 직매장 구축을 선호하는 편이다.
기타의견으로는 “직매장이 소비자와 가까운 거리에 있기를 원하며, 직거래장터등에 대한 홍보가 많이 있었으면 한다"고 제시됐다.
신미자대표는 "직매장이든 정례직거래장터이든 로컬푸드를 활성화 하려면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신뢰성이 제일 중요하며, 지역특색에 맞는 브랜드를 개발하여 생산자의 체계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로컬푸드잭매장 구축 및 예약직거래 활성화 의식 조사 통계자료
조사항목 | 답변유형 (총 350명참여) (단위 %) | ||||
의식조사연령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
0 | 19 | 55 | 24 | 2 | |
로컬푸드에 대해 알고있다 | 안다 | 모른다 | | | |
75 | 25 | | | | |
로컬푸드을 우선으로 구입한다 | 매우그렇다 | 그렇다 | 그렇지 않다 | | |
60 | 38 | 2 | | | |
로컬푸드구입시 중점을 두는 것은 | 가격 | 신선도 | 신뢰성 | 기타 | |
6 | 51 | 42 | 1 | | |
로컬푸드 구매방법은 | 로컬푸드 직매장 | 인터넷 쇼핑몰 | 정례직거래장터 | 기타 | |
63 | 4 | 33 | 0 | | |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 생산자와소비자의신뢰성 | 지역농산물에대한 홍보전략 | 1일유통원칙상품관리 | 꾸준한농가교육과품목다양화 | |
38 | 33 | 16 | 23 | | |
기타의견 | 1. 직매장은 가까운 거리에 있어야 한다. 2. 지역농산물(로컬푸드)을 구입할 때 그지역의 농산물인지 그농산물 의 생산자가 정확한지를 알수 있는 인증제도가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