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정연호기자] 금년은 광복70주년이 되는 해이다. 국회미래전략자문위원회, 한반도선진화재단, 좋은정책포럼은 광복70주년을 맞이하여 6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광복 70년 대한민국, 틀을 바꾸자 라는 주제로 대토론회를 공동개최한다.
광복 이후 대한민국이 그동안 이룬 경제발전과 민주주의 발전은 세계가 부러워하는 대상이자, 우리에게 큰 자긍심이 되고 있다. 하지만 광복70주년이 되는 이 시점에 대한민국은 큰 구조적 전환기를 맞고 있다. 고도성장 시대가 끝나고 저성장 체제가 고착화되고 있고, 고령화․양극화 및 삶의 질의 위기에 대한 불안도 높아지고 있으며, 남북관계 또한 변곡점을 맞고 있다.
이 번 대토론회는 이러한 구조적 전환기를 맞이하여, 정치ㆍ경제ㆍ외교ㆍ남북 관계 등 대한민국의 전반적인 틀에 대하여 집중적인 점검을 하고 바람직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리를 마련하려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개회식에서는 박재완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및 김형기 좋은정책포럼 공동대표의 개회사와 정의화 국회의장 및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환영사에 이어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고문, 임현진 미래전략자문위원장 및 박형준 국회사무총장의 기조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주제발표 및 토론은 ‘성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자’(주제1), ‘사회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자’(주제2), ‘통일한국으로 가는 길’(주제3), ‘대한민국 정치, 어떻게 바꿀 것인가’(주제4) 등 4가지 큰 주제에 따라 차례로 진행된다.
이번 대토론회를 통해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함께 만나 나라의 미래에 대해 성찰하고 공감대를 이루는 한편, 진영 논리와 정쟁의 정치를 벗어나 무엇이 대한민국의 도약과 국민의 행복을 위한 길인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