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민일보 / 최희영기자) 체계적인 인큐베이팅으로 식품 제조 스타트업 분야의 준비된 청년 사업가를 배출하고 있는 서울시 ‘청년 쿡 비즈니스센터’에 입주한 21개 스타트업이 지난해 110억 8천만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9억 5천만 원 상당의 투자유치와 19건의 지적재산권(IP) 등록, 123건의 해외진출 등 판로개척 성과도 있었다.
청년 유동 인구가 많은 광진구 건대입구역 인근에 ’22년 5월, 연면적 259㎡ 규모로 개관한 ‘서울시 청년 쿡 비즈니스센터’는 밀키트를 비롯해 베이커리, 잼, 소스류 등 청년들의 식품 제조‧가공 분야 아이디어를 실제 상품으로 발매하는 전 과정을 지원하고 아울러 사업자 등록, 판로확보까지 원스톱으로 도와주는 기관이다.
식품제조업 창업 준비를 위한 ‘코워킹스페이스’와 ‘공유주방’, ‘냉동‧냉장룸’과 ‘포장‧택배 발송 공간’ 등으로 구성된 센터에는 현재 6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15개 기업은 사업장을 별도로 두고 센터에서 체계적인 보육지원을 받고 있다.
우선 사업화에 필수적인 자금지원부터 경영‧회계‧마케팅 등 전문가 맞춤형 일대일 멘토링, 협업 및 유관기관 연계 기회 등을 제공하며 각종 식품 관련 박람회 참가, 팝업스토어 개최, 식품 공장방문 등 현장 참여 프로그램도 지원해 기업의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다.
한편 시는 22일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지난해 지원을 받은 청년 식품제조업 21개 기업 중 사전평가로 선발된 10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청년 쿡 비즈니스센터’ 최종 성과 공유회 개최했다.
(그랜마찬) 토마토 등 절임 식품 개발‧유통기업으로 자금 확보를 위해 청년 쿡 비즈니스센터 입주에 도전했다. 그 결과 전국 코스트코 18개 지점에 납품했으며 마켓컬리에도 입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나이스투잇츄) 늙은 호박을 활용한 티백을 만드는 기업으로 더현대닷컴 입점에 이어 일본 등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노마드크라운) 단백질 도넛(프로넛) 생산업체로 서울경제진흥원(SBA) 싱가포르 오프라인 진출 지원사업에 선정돼 수출에 성공했으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약 3,500만원(목표 대비 6,991% 달성)을 모금하고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도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이날 성과 공유회는 모의투자대회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참여기업의 상품성, 향후 투자 가능성 등을 평가해 선정기업에 상금 6,000만 원(대상 2개 기업, 각 1,000만 원/최우수상 3개 기업, 각 700만 원 등)을 수여했다. 이날 상금을 받은 기업들은 2024년 신규 입주‧보육기업을 위한 선배기업 멘토로 활동하게 된다.
심사와 평가는 전문심사위원(전문투자자, 선배창업가 등 13명)과 일반 심사위원(일반시민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업체별로 미니 부스를 운영해 심사위원단에게 시식‧시음 기회를 제공하면서 평가를 받았다.
모의투자대회 결과 프리미엄 다이닝 간편식(토마토 절임) 제조기업 '그랜마찬'과 가정용 간편 대용식(들기름 타레소바) 제조기업 '파라디'가 대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시는 식품 제조 분야 창업과 사업체 운영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올 하반기에 영등포에 있는 청년안심주택에 ‘청년 쿡 비즈니스센터 제2센터’를 신규 개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호 광진센터에서 창업 초창기 기업에 대한 인큐베이팅을 맡는다면 2호 영등포센터에서는 판로 다양화, 투자유치 등 사업체 규모를 확대하는 스케일업에 집중하는 방식. 차별화‧단계별로 지원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서울시의 체계적인 지원과 식품제조업 분야 스타트업의 열정이 더해져 매출‧투자 등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창출된 것으로 분석된다”며 “서울시 청년 쿡 비즈니스센터는 청년 식품 분야 창업지원,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등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