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민일보(세종시사뉴스) 김천호기자) 대전 동구는 지역 주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16개 동에서 운영 중인 ‘동 홍보매니저’가 주민 밀착형 홍보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구는 지난 7월 각 동 행정팀장을 홍보매니저로 지정해, 주민들에게 필요한 구정 정보와 소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홍보매니저’는 기획홍보실에서 자체 제작한 구정 홍보물을 활용해 ▲스탠드 배너 ▲민원실 TV ▲공동주택 내 홍보물 게시 등 구민 접점 홍보를 강화하고, 지역 맞춤형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며 구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각종 단체 회의와 온라인 동 밴드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수렴하며, 구민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는 역할도 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이 직접 기획부터 참여해 섭외, 출연 등 전 과정을 주도하는 ‘우리동네’ 홍보영상 제작에도 함께 힘을 보태고 있다.
‘우리동네’ 홍보영상은 각 동의 ▲과거, 현재, 미래 모습 ▲주요 현안 사업 ▲동네 명소 ▲맛집 등 다양한 정보를 주민들이 기획한 아이디어를 통해 재미있게 표현한 영상으로, 구정 홍보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최근 정책 홍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전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동 홍보매니저를 통해 주민들이 다양한 구정소식을 신속하게 접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구민과 함께하는 소통과 참여 중심의 홍보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는 내년부터 관내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LED 게시판을 활용한 홍보 방식 등 주민밀착형 홍보 강화를 통해, 구정 홍보의 효율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